그래픽카드 채굴 원리는 무엇?

그래픽카드 채굴이란 무엇일까요? 그래픽카드는 컴퓨터의 화면을 출력하는 장치로, 게임이나 동영상 등의 그래픽 처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는 그래픽 처리 뿐만 아니라 복잡한 수학적 연산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암호화폐의 채굴에도 그래픽카드가 사용됩니다.

암호화폐의 채굴이란, 암호화폐 거래를 검증하고 기록하는 과정입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에 거래 내역을 저장합니다. 블록체인은 여러 개의 블록이 연결된 구조로, 각 블록은 거래 내역과 해시값이라는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채굴자들은 그 거래를 포함하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해시값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채굴자들은 임의의 값을 덧붙여서 해시함수라는 수학적 공식에 넣고, 결과값을 확인합니다. 결과값이 조건보다 작으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수 있고, 그 채굴자는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이런 해시함수의 연산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채굴에 유리합니다. 특히 비트코인은 ASIC이라는 전용 채굴기가 등장하면서 일반 컴퓨터로는 채굴하기 어려워졌지만, 이더리움이나 다른 알트코인들은 ASIC에 저항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로도 채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화폐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래픽카드의 수요도 함께 상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