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정의정보를알아보자

송석정
송석정은 대한민국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에 위치한 누정이다. 조선시대의 문신인 송시열이 1682년(숙종 8년)에 지은 정자이다.
소제목 분류
-
송석정의 위치와 배경
-
송석정의 구조와 특징
-
송석정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
-
송석정의 탐방 정보
송석정의 위치와 배경
송석정은 진안군 진안읍 송석동에 위치하고 있다. 진안읍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섬진강 상류의 송석담이라는 계곡에 자리 잡고 있다.
송석정은 송시열이 1682년(숙종 8년)에 지은 정자이다. 송시열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서인 당파의 영수였으며, 조선왕조의 유학 정치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송석정은 송시열이 벼슬에서 물러나 유배 생활을 하던 중 지은 정자로, 그의 정치적 이상과 학문적 깊이를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송석정의 구조와 특징
송석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팔작지붕을 얹은 정자이다. 정자의 앞면에는 ‘송석정’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으며, 정자의 뒤쪽에는 송시열의 시가 새겨진 비석이 세워져 있다.
송석정의 특징은 정자의 뒤쪽에 있는 송석담이라는 계곡이다. 송석담은 섬진강의 지류인 오성천이 흐르는 계곡으로, 맑은 물이 흐르고 기암괴석이 많아 경관이 아름답다. 송석정은 송석담을 바라보며 차를 마시거나 시를 읊으며 자연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송석정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
송석정은 송시열의 유배 생활을 상징하는 곳으로, 조선시대 유학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재이다. 송석정은 1962년 대한민국의 보물 제175호로 지정되었다.
송석정의 탐방 정보
송석정은 진안군청에서 운영하는 송석정 탐방로를 통해 갈 수 있다. 탐방로는 2.5km의 코스로, 송석정 외에도 송석담, 송시열의 유배지 등 송석정 주변의 자연 경관과 문화유산을 둘러볼 수 있다.
송석정의 주요 관광 정보
-
주소: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송석동 246-1
-
입장료: 무료
-
탐방로: 2.5km,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
-
개방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
문의: 진안군청 문화관광과 063-430-3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