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태실의정보를알아보자
퇴계태실은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 위치한 태실입니다.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이자 문신인 퇴계 이황(1501~1570)이 태어난 곳으로, 1985년 10월 15일 경상북도의 민속문화재 제60호로 지정되었고, 2018년 11월 1일 대한민국의 국가민속문화재 제295호로 승격되었습니다.
소제목 분류
-
퇴계태실 위치와 배경
-
퇴계태실 특징
-
퇴계태실 볼거리
-
퇴계태실 이용 정보
퇴계태실 위치와 배경
-
위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
배경: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이자 문신인 퇴계 이황이 태어난 곳으로, 퇴계의 할아버지인 이계양(1418~1481)이 1454년에 건립하였습니다.
퇴계태실 특징
-
퇴계 이황의 탄생지: 퇴계 이황이 태어난 곳으로, 퇴계의 유적 중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
조선시대 태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곳: 조선시대 태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곳으로, 정면 7칸 측면 6칸의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입니다.
-
퇴계의 유교적 가치관을 보여주는 곳: 퇴계의 유교적 가치관을 보여주는 곳으로, 태실의 구조와 배치에서 유교적 질서와 엄격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퇴계태실 볼거리
-
퇴계태실: 퇴계 이황이 태어난 곳으로, 태실의 내부에는 퇴계의 태를 모시는 자리가 있습니다.
-
태실 주변의 경관: 퇴계태실 주변에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펼쳐져 있습니다.
퇴계태실 이용 정보
-
운영 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입장료: 무료
퇴계태실은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이자 문신인 퇴계 이황이 태어난 곳으로, 퇴계의 유적 중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퇴계의 유교적 가치관을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안동을 방문한다면, 퇴계태실을 방문하여 퇴계의 삶과 유교적 가치관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
퇴계태실은 퇴계의 할아버지인 이계양이 퇴계가 태어날 것을 알고 태실을 지었다고 합니다. 퇴계태실은 조선시대 태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곳으로, 정면 7칸 측면 6칸의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입니다. 태실의 내부에는 퇴계의 태를 모시는 자리가 있으며, 태실 주변에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펼쳐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