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세로로 갈라지는 이유

손톱이 세로로 갈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이 세로로 갈라지는 현상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노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손톱의 세포 교체 주기가 느려지고 색이 변하고 두께가 달라지면서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영양부족입니다. 손톱은 단백질인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케라틴 합성을 돕는 비타민 B7 비오틴과 같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아연 등 손톱을 구성하는 물질이 부족하면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수분 부족입니다. 물을 잘 마시지 않거나 과음을 하면 손톱이 건조하고 푸석해져서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넷째, 과로입니다. 몸이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편식을 하면 손톱에 영양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섯째, 질환입니다. 조갑박리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질환에 걸리면 손톱이 분리되고 들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손톱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환이나 철분결핍과 같은 경우에도 손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지표이므로 손톱 상태를 잘 관리하고 케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에는 핸드크림을 발라주거나 네일아트를 자제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경우에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경우에는 흑색종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